Health News

변이하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백신을 어떻게 맞아야 할까?

관리자
2023-01-10
조회수 118

중랑구의사회 총무이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용섭.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수많은 복제를 반복하다 어느 순간 변이가 일어나게 되는데, 알파,베타,감마,델타 등 변이가 계속되며 현재 오미크론에 이르렀습니다. 바이러스 특성이 많이 달라지면 새로운 그리스 알파벳로 명칭하고, 큰 특성이 변하지 않는 하위 변위는 뒤에 번호를 붙이고 있습니다. (BA.1,4,5,BF,BQ 등) 


지난 해 가을 오미크론의 하위 변위 바이러스 두 가지(BA.2.10.1과 BA.2.7)가 섞여 재조합되어 새로운 하위 변이가 발생했는데, 현재 미국에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XBB입니다.


XBB의 특징은 기존 오미크론 변이들보다 면역체계를 더 잘 피하고 백신면역을 회피하는 성향이 더 강해서 코로나19 재감염을 주도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큽니다. 현재 XBB는 인도,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에서 유행하다 최근 미국에서 급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곧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최근 중국에서 폭증하는 감염으로 새로운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가 계속되면서 언제까지 백신을 계속 맞아야 하는지, 맞는다면 여러 백신 중 어떤 것을 접종해야 하는지 혼란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 짜증스럽기까지 합니다. 


 


코로나 백신을 접종했어도 코로나에 걸렸으니 맞을 필요 없는 것 아니야? 난 백신 한 번도 맞지 않았는데 아직 코로나에 걸린 적이 없다. 누가 코로나 백신을 맞고 합병증으로 사망했다더라. 너무 위험해서 맞으면 안 되는 것 아니야? 등 여러 이유로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이나 무용론을 이야기하며 의심의 눈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많이 존재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일단 코로나 추가 접종은 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백신 부작용이 전혀 없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백신을 접종하고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비하여 얻을 수 있는 이익이 현저히 크다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옳은 판단 입니다. 일부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보다는 백신 접종으로 중증화율을 막고 귀한 목숨을 지킬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겁니다. 이는 구체적인 숫자까지 나열하며 이야기하지 않아도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 다만 1차 접종에서 심한 부작용을 경험하셨다면 추가접종은 신중해야 하며 의사와 잘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



우리나라의 코로나 감염 시 중증화율은 높은 백신 접종율 덕분에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령, 당뇨와 같은 기저질환자, 백신 미접종자 등 많이 이들이 폐렴과 같은 코로나 감염 합병증으로 중환자실에서 치료받고 있으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백신 접종이 감염을 막는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며, 중증화율과 사망률을 낮추어 준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감염이 되어도 약한 감기 정도로 지나갈 수 있다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겁니다.



변이가 계속 진행되어  기존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접종이 필요합니다.  한편으로 고위험군에 대해 치료제를 적기에 사용하여 중증화를 막을 수 있기에 발열과 인후통 등 코로나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초기에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0 0